-
아이디어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공한 우버(Uber)의 비결성공한 기업 이야기 2023. 4. 30. 20:34반응형
우버(Uber) 2009년, 파리에서 열린 기술 콘퍼런스에 참석 중이던 캐럿 캠프(Garrett Camp)와 트래비스 캘러닉(Travis Kalanick)은 기존 택시 산업에 좌절감을 느꼈습니다. 그들은 승객과 운전자를 연결하고, 휴대폰의 버튼을 누르는 것만큼이나 쉽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앱을 만들면 어떨까 하는 간단한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캐럿은 트래비스에게 "사람들이 이동하는 방식을 바꿔보자. 운전자와 승객을 연결하고 모든 사람이 교통수단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거야!"라고 말했습니다.
트래비스는 흥미를 보이며 "하지만 그것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라고 물었습니다.
캐럿은 "각 요금의 일정 비율을 받으면 돼. 간단하고 확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인 거지."라고 대답했습니다.
두 사람은 샌프란시스코에서 Uber 앱을 출시했고 빠르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몇 번의 터치만으로 차량을 호출할 수 있는 편리함에 사람들이 열광하면서 Uber의 인기는 점점 높아졌습니다.
Uber가 새로운 도시로 확장하면서 기존 택시 업계와 지방 정부의 반발에 직면했습니다. 기존 택시 업계는 우버를 위협으로 여기고 시위와 소송으로 맞서 싸웠습니다. 일부 도시에서는 우버가 법의 테두리 밖에서 영업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우버를 금지하려고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우버는 끈질기게 버텨냈고 그 인기는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샌프란시스코 시내에서 택시 기사들이 시위를 벌여 도로를 막고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시위대 한가운데 갇혀 있던 한 우버 기사가 개럿에게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캐럿은 전화를 받고 "우리가 당신을 거기서 꺼내줄게요. 가만히 계시면 에스코트할 사람을 보내드리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사건 이후 Uber는 시위 및 기타 소란 상황에서 드라이버와 라이더를 보호하기 위해 새로운 안전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오늘날 Uber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기업 중 하나입니다. 시가총액이 900억 달러가 넘고 전 세계 900개 이상의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Uber가 성공할 수 있었던 주요 요인 중 하나는 고객 경험에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Uber의 앱은 사용이 간편하고 라이더가 드라이버를 평가할 수 있어 책임감과 품질 관리가 보장되었습니다.
트래비스는 "우리는 가능한 한 매끄러운 Uber 경험을 만드는 데 집착하고 있습니다. 앱을 여는 순간부터 목적지에 도착하는 순간까지 모든 것이 완벽하기를 원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요인은 혁신에 대한 Uber의 헌신입니다. Uber는 지역 레스토랑의 음식을 배달하는 UberEATS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같은 방향으로 가는 다른 승객과 차량을 공유할 수 있는 UBER POOL을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우버는 성장하면서 내부적인 문제에도 직면했습니다. 사내 성희롱과 차별에 대한 의혹이 불거졌고, 우버는 기업 문화와 가치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트래비스는 이러한 문제를 인정하고 "우리는 실수를 저질렀으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안전하고 존중받는 문화를 만들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버는 성장의 속도를 늦추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고 새로운 서비스와 기능으로 혁신을 거듭했습니다.
2014년, Uber는 중국에서 서비스를 출시하여 화제를 모았습니다. 중국은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거대한 시장이었기 때문에 이는 회사에 중요한 이정표였습니다.
트래비스는 중국 출시를 감독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하여 현지 공무원 및 비즈니스 리더들을 만났습니다. 또한 비슷한 앱인 디디다처를 창업한 청웨이라는 젊은 기업가를 만났습니다.
청웨이와 트래비스는 서로 호감을 갖고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한 파트너십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의 논의는 결렬되었고, 결국 디디추싱은 중국에서 우버의 가장 큰 경쟁자로 부상했습니다.
이러한 좌절에도 불구하고 우버는 계속해서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2016년에는 인도에서 라이더가 같은 방향으로 가는 다른 라이더와 차량을 공유하고 비용을 분담할 수 있는 UBER POOL을 출시했습니다.
Uber의 성공이 커지면서 감시의 눈초리도 커졌습니다. 우버는 여러 시장에서 규제 문제에 직면했고, 택시 기사들은 우버의 파괴적인 영향력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습니다.
2017년 6월, 트래비스는 CEO 자리에서 물러났고 이사회는 후임으로 다라 코스로샤히를 임명했습니다. 다라는 이전에 여행 예약 사이트인 익스피디아를 이끌었던 인물로, 우버가 처한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안정적인 인물로 평가받았습니다.
다라는 위기에 처한 회사를 인수했습니다. 그는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기업 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조처를 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또한 규제 당국 및 지역 공무원들을 만나 Uber의 운영에 대한 우려를 해소했습니다.
다라는 "우리는 라이더, 드라이버, 그리고 우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와 신뢰를 회복해야 합니다. 우리는 옳은 일을 하고 책임감 있는 기업 시민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라의 리더십 아래 우버는 혁신과 확장을 거듭했습니다. 화주와 트럭 운전자를 연결해주는 Uber Freight, 진료 예약 시 교통편을 제공하는 Uber Health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2019년에는 역사상 가장 큰 기대를 모았던 기업공개(IPO)를 통해 Uber를 상장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전 세계는 팬데믹으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 머물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으면서 Uber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감했습니다.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했지만, 사람들이 여행과 외출을 중단하면서 이 모든 것이 중단되었습니다.
다라 코스로샤히는 이러한 어려움을 인정하면서도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전에도 힘든 시기를 겪어왔고 함께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사명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며, 라이더와 드라이버의 변화하는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계속해서 혁신하고 적응해 나갈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Uber는 배달 서비스로 방향을 전환하여 UberEATS를 출시하고 식료품점 및 기타 소매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했습니다. 또한 팬데믹 기간 동안 드라이버와 라이더를 보호하기 위해 새로운 안전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Uber는 사람들의 이동 방식을 변화시킨다는 사명에 전념했습니다. 우버는 자율주행차, 전기 자전거, 스쿠터 등 새로운 기술에 투자했습니다.
전 세계가 팬데믹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Uber는 지속적인 성장과 성공을 거둘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우버는 교통수단 혁신의 선두에 서 있으며, 고객 경험과 안전에 대한 헌신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합니다.
샌프란시스코의 작은 스타트업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Uber는 교통수단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바꾸어 놓았으며, 그 영향력은 앞으로 여러 세대에 걸쳐 지속될 것입니다.
'성공한 기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YouTube)의 급격한 성장! 스타트업에서 구글 인수까지 (0) 2023.05.01 간편한 DIY 웹사이트 제작 플랫폼 윅스(Wix)의 성공 스토리 (0) 2023.04.30 에어비앤비(Airbnb)의 성공 요인! 숙박 업계의 판도를 바꾸다 (0) 2023.04.28 알리바바 그룹과 창업자 마윈의 성공 여정 (0) 2023.04.27 차고에서 글로벌 리더로! 어도비(Adobe)의 성장 스토리 (0) 2023.04.26